어쩌다 주부

버터 1도 안들어가는 단백질 덩어리 땅콩버터 만들기

셜록_o 2021. 4. 16. 13:51

안녕하세요! 오드리 셜록,
오 셜록입니다.


오늘은 심심풀이 땅콩을 들고 왔습니다.

우리가 입 심심할 때 하나씩 까서 넣는 땅콩! 정말 흔한 간식이고 아주 꿀맛이죠? :) 하지만 땅콩이 품고 있는 영양소만큼은 결코 심심풀이가 아니랍니다. 

고 단백 식품 땅콩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 옹골차게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 중 하나가 바로 땅콩입니다.

이 땅콩에 단백질 함량100g당 약 25.8g이나 되는데요, 닭가슴살의 단백질 함량이 100g당 약 20g 정도니까 땅콩의 단백질 함량은 육류에 버금가는 정도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특히 땅콩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서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르기닌혈류 조절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땅콩에는 풍부한 콜린과 레시틴 성분이 많습니다. 콜린과 레시틴 성분은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증가시켜주고 또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 효과를 기대해 볼 만합니다.

 

땅콩 껍질에는 굉장히 강력한 항암물질로 알려진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군, 엽산, 마그네슘, 칼륨 등 무기질도 풍부 한 식품이 바로 땅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땅콩의 GI지수는 15 정도로 아주 낮아요. 혈당관리에도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식으로도 참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땅콩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땅콩을 가지고 만드는 땅콩버터입니다!

이름은 땅콩버터지만 우리가 만들 땅콩버터에는 버터가 1도 없습니다. 우유가 전혀 들어가지 않아요. 근데 왜 이름이 땅콩버터일까요~? 버터처럼 고소하고 부드럽다고 해서 땅콩버터라는 이름이 붙여진 겁니다.

만드는 방법이 너무 간단해서 5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땅콩버터 만드는 방법

[땅콩버터 만드는 방법 특징 첫 번째]

땅콩과 소금 외에는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음.

[땅콩버터 만드는 방법 특징 두 번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땅콩 껍질까지 모두 먹을 수 있음.

 

[재료 준비]

 

 

  • 땅콩 한 봉지 
  • 약간의 소금
  • 프라이팬
  • 블렌더

 

 

여기서 TIP♥

땅콩은 가급적 껍질이 있는 것으로 구입하세요. 묵은 땅콩은 특히 쩐내 난다고 하죠, 냄새를 맡았을 때 불쾌한 냄새가 나는 땅콩은 절대 쓰지 마세요. 견과류에서 발견되는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이 몸을 더 아프게 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껍질이 있는 햇땅콩으로 준비해주세요!

 

 

 

  1. 땅콩을 마른 팬에 볶아줍니다. 생땅콩은 10분 정도 약불에서 잘 볶아주시면 됩니다. 껍질이 타지 않도록 잘 볶아주세요. 볶은 땅콩을 사신 분도 약불에서 살짝 볶아주시면 땅콩의 기름이 더 잘 올라와서 식감이 좋아집니다. (땅콩이 잘 볶아진 정도는 땅콩 껍질이 잘 벗겨지면 땅콩이 잘 볶아진 것입니다!)
  2.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진 땅콩, 온기가 식기 전에 블렌더에 볶은 땅콩과 소금 한 꼬집을 넣고 갈아주시면 됩니다.(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 번에 길게 갈면 블렌더가 과열됩니다. 짧게 짧게 끊어가면서 돌려주세요.)
  3. 처음에는 땅콩이 가루가 될 거예요. 그다음 덩어리가 될 때까지 계속 갈아줍니다. 덩어리로 뭉쳐진 땅콩가루를 좀 더 갈아주게 되면 부드럽게 풀어지면서 부드러운 크림의 형태가 됩니다. 리얼 땅콩버터죠. (블렌더가 과열되면 탄내가 날 수 있으니 끊어서 가는 거 잊지 마세요.)
  4. 땅콩버터의 질감이 뚝뚝 떨어지면 땅콩버터 완성입니다.
  5. 완성된 땅콩버터는 소독한 유리병에 넣어주시고 땅콩버터가 식고 나면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해주세요.(보존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2~3주 안에는 다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 번에 많이 만들지 마시고 드실 만큼만 만들어 드세요.

 

 

 

여기서 TIP♥

아무리 갈아도 덩어리만 지고 크림이 안될 땐!

카놀라유나 아보카도 오일같이 식물성 기름을 티스푼으로 조금씩 넣어가면서 돌리면 금방 풀어집니다!

 

 

맛은 너무 고소하고 너무 부드러워요. 나는 좀 밍밍하다, 단맛이 있었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은 설탕이나 꿀을 기호에 맞게 넣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근데 안 넣어도 전~혀 손색이 없답니다.

이렇게 만든 땅콩버터는 시중에 판매하는 것처럼 강한 맛은 아니지만 말 그대로 건강하고 담백한 맛이에요. 아침에 시간 없을 때 간단하게 드시기에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당근이나 샐러리를 드실 때 소스로 얹어서 드셔도 좋고 바나나로 스무디를 만들 때 땅콩버터 한 숟가락 넣으시면 좀 더 든든한 한 끼가 될 수 있죠, 또 샤부샤부 드실 때는 땅콩버터+깨소금+간장+레몬즙 섞어서 땅콩소스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땅콩버터와는 달리 정성이 들어간 홈메이드 땅콩버터, 땅콩과 소금으로만 만들었기 때문에 정말 건강한 한 끼를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어르신들에게는 그야말로 고단백질, 고영양으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단,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땅콩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단백질과 풍부한 무기질을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땅콩버터를 만들어봤습니다. 만들어두면 발라먹고 찍어먹고 섞어먹고, 활용 만점인 땅콩버터!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