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주부

오삼 불고기 & 유부 냉국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이재훈 셰프

셜록_o 2021. 7. 12. 15:18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센스 만점 레시피입니다.

쫄깃한 오징어와 육즙 가득한 삼겹살을 듬뿍 넣어 골라먹는 즐거움이 두배! 흰밥에 콩나물까지 듬뿍 얹어 먹는 매콤 달콤한 오삼 불고기와 여름 내내 생각나는 아찔한 시원함에 푹 빠지는 맛. 구수한 유부가 새콤달콤한 국물에 퐁당 빠진 유부 냉국 레시피입니다. 감각적인 레시피를 알려주는 만능 셰프 이제훈이 소개하는 최고의 레시피입니다.

 

이재훈 셰프

-이탈리아 요리 명문학교 최우수 졸업

-서촌 '' 오너 셰프

-저서 <그 남자의 요리> 외 다수

-감각적인 레시피를 알려주는 만능 셰프

 

오삼 불고기 & 유부 냉국 

2021년 7월 12일 (월) EBS 최고의 요리 비결 <이재훈의 오삼 불고기 & 유부 냉국>

 

[오삼 불고기 레시피]

  • 주재료

콩나물(50g), 삼겹살(100g), 오징어(100g), 양배추(70g), 실파(10g), 대파(40g), 양파(150g), 당근(60g)

  • 양념 재료

고추장(2T), 설탕(2T), 깨소금(1T), 맛술(1T), 간장(2T), 참기름(1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후춧가루(약간)


1. 고추장(2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간장(2T), 맛술(1T), 설탕(2T), 깨소금(1T), 참기름(1T), 후춧가루(약간) 섞어 양념을 먼저 만들어줍니다.

 

2. 손질된 오징어(100g) 몸통 끝부분에 굵은소금(약간) 묻혀 오징어 껍질을 벗겨주세요.

(오징어에 굵은소금을 문지르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3. 오징어 몸통을 링 모양으로 썰고 칼로 다리 빨판을 썰어서 제거한 뒤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4. 삼겹살(100g)을 한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기름기가 많아 맛있는 삼겹살인데요, 목살 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5. 양배추(70g), 대파(40g)를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150g)는 채 썰어 줍니다.

 

6. 당근(60g) 골패형으로 썰고 실파(10g) 송송 썰어주세요.

*당근은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7. 만들어 둔 양념에 오징어와 삼겹살을 넣고 잘 버무린 뒤 30분~1시간 정도 재워둡니다.

*채소까지 같이 넣어 양념을 하면 수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채소는 마지막 볶을 때 넣어주세요.

 

8. 끓는 물에 콩나물(50g)을 넣고 2~3분 정도 데친 뒤 사각사각한 기운이 남아 있을 때 찬물에 헹구어준 뒤 물기를 꽉 짜서 준비해둡니다.

(수분이 많은 콩나물은 데쳐뒀다가 마지막에 넣어서 볶아주면 물기도 많이 나오지 않고 식감도 좋아서 더 맛있습니다.)

*콩나물을 데칠 때 처음부터 끝까지 뚜껑을 열어 두면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데친 콩나물은 곧바로 찬물에 씻어 물기를 짜주면 훨씬 아삭합니다.

 

9. 웍에 기름 두르고 양념한 오징어와 삼겹살을 익혀줍니다. 

(양념한 오징어와 삼겹살은 재우는 동안 양념이 쏙쏙 배어 더 부드러워집니다. 불을 중 약불로 해주면 양념이 많이 튀지 않습니다.)

 

10. 남은 양념이 담긴 볼에 콩나물 삶은 물(2T)을 넣어서 남은 양념을 다 풀어줍니다.

(콩나물의 깊은 맛도 우러나서 더 맛있어집니다.)

 

11. 양배추, 대파, 양파, 당근 넣고 볶다가 채소가 숨이 죽고 익으면 콩나물 데친 물로 풀어둔 남은 양념과 식감이 살아있는 마지막으로 콩나물을 넣어서 살짝 볶아주세요.

(잘 익었는 확인 하는 방법은 삼겹살은 눌러봤을 때 단단함이 느껴지면 익은 겁니다. 오징어는 살짝만 익혀도 금방 익어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양념 국물을 넣게 되면 더욱 촉촉해집니다. 데친 콩나물은 살짝만 볶아줘야 아삭한 식감이 유지됩니다.)

 

12. 그릇에 담아주고 실파를 뿌려주면 맛있는 오삼불고기 완성입니다.

 

 

[유부 냉국 레시피]

  • 주재료

유부(20g), 방울토마토(6개), 청양고추(1개), 홍고추(1개), 양파(50g)

  • 냉국물 재료

물(1½컵/300ml), 사과식초(¼컵/50ml), 소금(½T), 설탕(2T), 깨소금(1T), 얼음(약간/없어도 돼요.)


1. 양파(50g)를 얇게 채 썰어주고 홍고추(1개), 청양고추(1개)는 어슷 썰어서 준비해줍니다.

 

2. 방울토마토(6개)를 한입에 쏙쏙 먹기 좋은 크기로 4등분 해줍니다.

(토마토를 넣으면 먹음직스러운 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유부(20g)에 뜨거운 물 부어 기름기를 제거한 뒤 찬물에 씻어 물기와 기름기를 짜줍니다.

(유부는 두부를 튀긴 거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습니다. 유부를 뜨거운 물로 씻어주면 기름기가 빠져 더욱 담백해집니다.)

*유부초밥을 만들 때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데친 유부의 물기를 제거한 뒤 채 썰어주세요. 

 

5. 물(1½컵/300ml), 사과식초(¼컵/50ml), 소금(½T), 설탕(2T) 섞은 뒤 깨소금(1T) 손바닥으로 으깨서 넣고 섞어서 상큼한 냉국물을 만들어줍니다.

(깨소금을 짓이겨서 넣으면 고소한 맛이 훨씬 좋아집니다.)

 

6. 완성된 냉국물에 유부, 방울토마토,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넣고 섞어주세요.

 

7. 그릇에 유부 냉국을 담고 얼음(약간)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매콤 달콤한 오삼 불고기와도 아주 잘 어울리는 유부 냉국입니다. 

두부를 튀겨서 만든 유부는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죠, 유부를 이용해서 냉국을 만들면 고소한 맛도 한층 높아지고 재료가 마땅하지 않을 때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여름 요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유부 냉국은 맑은 냉국으로 애피타이저로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입 맛을 확 살려주는 새콤함으로 더운 여름 피로를 잊게 해주는 일품요리라고 생각합니다. 

 

2021.07.12 - [어쩌다 주부] - 맑고 시원한 콩나물 냉국 깔끔하고 간단한 여름 음식

 

맑고 시원한 콩나물 냉국 깔끔하고 간단한 여름 음식

더운 여름이니까 생각 난 음식이 있었습니다. 뜨겁게 먹어도 맛있지만 시원하게 식혀서 먹어도 맛있는 콩나물 냉국입니다.(●'◡'●) 여름 음식 하면 떠오르는 건 아무래도 시원하고 간단한 게

audrey-sherloc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