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주부

어복쟁반 & 참깨 토마토 국수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김선영 요리연구가

셜록_o 2021. 9. 2. 12:33

아이디어가 가득 담긴 한상입니다.

담백한 소고기와 푸짐한 채소를 듬뿍 넣은 영양만점 요리. 뜨끈한 국물에 쑥갓으로 향긋함을 더한 초간단 어복쟁반부터 맛과 영양을 동시에 챙기는 채소 계의 팔방미인 토마토! 입맛을 돋우는 고소한 참깨 소스에 버무린 이색 참깨 토마토 국수 레시피입니다. 집밥의 여왕 김선영 요리연구가가 알려주는 알짜배기 레시피입니다.

 

김선영 요리연구가

-27년 요리 경력

-저서 <일품 반찬> 외 다수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어복쟁반 & 참깨 토마토 국수

2021년 9월 2일 (목) EBS 최고의 요리비결 <김선영의 어복쟁반 & 참깨 토마토 국수>

 

 

[어복쟁반 레시피]

  • 주재료

소고기(불고기감/200g), 새송이버섯(3개), 양파(50g), 당근(70g), 쑥갓(100g), 대파(50g), 만두(6개), 채수(5L/1L), 전골냄비

  • 양념 재료

고운 고춧가루(1T), 곱게 빻은 깨(1T), 참치액(2T), 국간장(1T), 맛술(2T), 소금(1t), 다진 마늘(2t), 후춧가루(약간)


1. 키친타월로 소고기(불고기/200g) 핏물을 제거한 뒤 2등분 해주세요.

 

2. 쑥갓(100g) 줄기 부분을 먹기 좋게 썰고 새송이버섯(3개) 밑동을 제거한 뒤 편 썰어줍니다.

 

3. 양파(50g) 채 썰고 당근(70g)은 골패형(직사각형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4. 대파(50g) 흰 부분까지만 길게 반 가른 뒤 큼직큼직하게 썰어주세요.

 

5. 준비한 전골냄비에 쑥갓 줄기를 깐 뒤 소고기를 얹어줍니다.

 

6. 가장자리에 만두(6개), 새송이 버섯, 양파, 당근, 대파 둥글게 담아주세요.

 

7. 고운 고춧가루(1T), 곱게 빻은 깨(1T), 소금(1t), 국간장(1T), 참치액(2T), 다진 마늘(2t), 맛술(2T), 후춧가루(약간) 섞어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8. 전골냄비에 채수(5컵/1L) 붓고 양념을 넣은 뒤 센 불에 끓기 시작하면 7분 정도 끓여주세요.

 

9. 마지막으로 쑥갓 잎 얹어주면 어복쟁반 완성입니다.

 

저녁이 되면 선선해져서 절기를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잘 챙겨 먹어야 한다고 어른들이 항상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요. 가을을 대비하는 어복쟁반은 따끈한 국물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어복쟁반은 다양한 소의 부위를 사용한 평안도식 소고기 전골입니다. 놋 쟁반에 갖가지 고기 편육과 채소류를 푸짐하게 담고 가까운 사람들끼리 둥글게 모여 앉아 육수를 부어가며 먹는 추위를 이기게 하는 맛은 물론 영양까지 충분히 보충이 되는 아주 일품요리인데요. 오늘의 요리는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 초간단 어복쟁반 레시피입니다.

원래 어복쟁반은 끓이면서 양념을 찍어 드시는 방법인데 심플하게 국물에 양념을 풀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너무 간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손님 대접용으로도 딱 좋고 쌀쌀한 가을과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뜨끈한 어복쟁반.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보세요.(●'◡'●)

 

 

 

[참깨 토마토 국수 레시피]

  • 주재료

소면(300g), 황백지단(2장), 오이(120g), 방울토마토(8개)

  • 양념 재료

곱게 간 깨(½컵/100g), 연겨자(½T), 양조간장(3T), 물(½컵/100ml), 설탕(2t), 식초(1T), 참기름(2T)


1. 끓는 물에 소면(300g)을 넣고 3분 정도 삶아줍니다.

*물의 양은 소면의 양에 10배는 넣어주셔야 합니다. 물을 조금 넣으면 나중에 면이 한 덩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소면을 삶을 때 큰 냄비가 없다면 큰 웍을 사용해주세요.

*물이 넘치려고 할 땐 찬물을 부어주면 가라앉습니다. 쫄깃한 면발까지 되는 1석2조 방법입니다.

 

2. 방울토마토(8개) 꼭지 제거해서 4 등분하고 오이(120g) 돌려 깎은 뒤 껍질을 채 썰어 준비해주세요.

*방울토마토의 크기는 취향대로 썰어주세요.

*오이는 껍질과 속살을 겹겹이 쌓아 뒤집어서 썰면 말리지 않고 잘 썰립니다.

 

3. 황백지단(2장) 돌돌 말아 채 썰어주세요.

 

4. 곱게 간 깨(½컵/100g), 연겨자(½T), 설탕(2t), 식초(1T), 양조간장(3T), 참기름(2T), 물(½컵/100ml) 골고루 섞어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연겨자와 설탕을 먼저 섞어줘야 양념에 잘 스며듭니다.

 

5. 삶은 소면에 양념 넣고 섞어주세요.

 

6. 그릇에 양념한 소면 담고 황백지단, 방울토마토, 오이 곁들여주면 참깨 토마토 국수 완성입니다.

 

고소한 깨와 참기름 냄새가 솔솔 나서 먹기 전부터 향이 끝내주는 고소한 참깨 토마토 국수입니다. 

집밥 요리는 시중에 판매하는 요리에 비해서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속도 아주 편안하게 해주는 집밥 요리만의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요리는 맛은 물론 영양까지 보충이 되어 정말 초간단하면서도 최고인 일품 레시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