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셜록::/CHECK

아이허브 여성유산균 추천, 여성 질 유산균 질 건강 유산균 효과 추천

셜록_o 2021. 4. 8. 15:31

여성 유산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유산균이 어떤 이유로 따로 있는지와 어떤 제품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균이 여성에 도움이 되는 이유]

 

유산균은 복용한 지 3~5일 후 질 내부에 정착을 합니다. 유산균이 어떻게 질내에 정착할 수 있을까요? 

유산균은 내 몸에서 흡수돼서 혈액을 타고 질내에 정착하는 게 아닙니다. 여성분들은 장내 소화기관을 통과한 후에 항문과 회음부를 거쳐질 내부에 정착하게 됩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기전이고요, 이처럼 유산균이 질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특히 여성 균주라고 불리는 균주들은 여성 관련해서 연구가 좀 더 많이 된 결과들입니다.

 

 

[여성 유산균 추천]

 

 1. 자로우 펨 도피러스(Jarro Fem Dophilus)

 

첫 번째로 소개드릴 여성 유산균은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자로우 펨 도피러스'입니다.

이 제품에서 주목해야 할 2가지 균주가 있습니다.

 

-Lactobacillus rhamnosus, GR-1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Lactobacillus reuteri, RC-14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

이 두 가지를 합쳐서 Urex(유렉스) 균주라고도 불립니다.

 

Lactobacillus rhamnosus, GR-1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균주는 건강한 여성의 요도에서 분리 추출했고

1980년도에 발견이 되었습니다.

Lactobacillus reuteri, RC-14(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 균주는 건강한 여성 질에서 분리 한 균주이고

1985년도에 발견이 되었습니다.

 

이 균주들의 임상결과들을 알려드릴게요.

 

(세균성 질염 치료 실험)

Urex(유렉스) 균주 + 항생제 투여 (치료율을 120% 증가시킴)

  • 질 분비물 감소 및 비린 냄새 증상 완화
  • BV (세균성 질염) 증상 치료
  • Nugent score(뉴젠트 스코어/ 세균성 질염 판단 점수: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7 ~ 10 인 경우가 65명 에서 17명이 감소

(칸디다성 질염 치료 실험)

Urex(유렉스) 균주 + 항진균제

  • 칸디다 검출을 73% 낮추고 분비물은 70% 낮춤

(질내 미생물 균총 변화 실험)

Nugent score(뉴젠트 스코어/ 세균성 질염 판단 점수) 39% 개선

  • 위약 그룹에 비해 훨씬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그룹 대상자가 증상의 개선을 느꼈다고 답 함

이 세 가지 실험을 통해 유산균은 여성 질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있는 이 2 균주 (Lactobacillus rhamnosus, GR-1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Lactobacillus reuteri, RC-14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를 사용한 제품이 바로 '자로우 펨 도피러스'입니다.

 

 자로우 펨 도피러스 제품을 찾아보면 2가지 제품이 나옵니다. 하나는 미국 현지에서 냉장으로 유통하는 50억 생균, 또 하나는 실온 유통을 하는 10억 생균입니다. 국내에서 해외직구 배송 시에는 냉장제품도 대부분 실온으로 오기 때문에 냉장제품의 메리트가 없어서 보통은 실온 유통인 10억 생균을 많이 선택하신다고 합니다.

 판매처를 찾아보니까 국내까지 냉장 배송을 해주는 곳이 가끔 있지만 그러한 냉장보관을 해주는 곳도 국내에서 받아서 한번 더 포장 갈이를 해서 보내주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한국까지 제품을 받아서 재 포장을 한다고는 하는데 이게 사실 법적으로 이 부분이 괜찮은 건진 모르겠어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해외 유통과정을 확인할 방법이 없는 입장이다 보니 이런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로우 제품 하면 펨 도피러스만 아시는데 자로우 회사 제품에 또 다른 제품 '자로우 도피러스 우먼'이라는 또 여성용 유산균이 있습니다.

 

 2. 자로우 도피러스 우먼(Jarro Dophilus Women)

 

-L.crispatus Lbv 88 (락토바실러스 크리스 페터스 Lbv 88)

-L.gasseri Lbv 150N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Lbv 150N)

-L.jensenii Lbv116 (락토바실러스 젠세니 Lbv116)

-L.rhamnosus Lbv 96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Lbv 96)

 

이렇게 총 4가지 균주를 사용했는데 이 균주들이 여성에게 왜 좋은지 논문 서치로 알아보았습니다.

 논문에서는 질에서 분리한 127종 균주 중에서 최종적으로 4가지 균주를 사용해서 칸디다균의 항균 활동을 분석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 균주가 앞서 말씀드린 4가지 균주인데요. 실험 결과 24시간과 48시간이 경과한 후에 비교 관찰을 해보았더니 칸디다균이 더 이상 증식되지 않았고 질염 억제에 대한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논문을 보면 항암 치료 시 질 위축이 있는 폐경기 유방암 여성의 질 균총에 유산균이 어떤 영향이 끼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여성의 질 내 미생물 균총을 개선시켰고 질 위축을 감소시켰다. 이런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이렇게 4가지 균주들의 조합으로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여러 가지 제품들이 있고 그래서 이름을 우먼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다니스 코사/ 나우 푸드 우먼스 프로바이오틱스(Now Foods, Woman's Probiotic)

 

-Bifidobacterium lactis HN019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HN019))

-Lactobacillus acidophilus La-14 (락토바실러스에 시도 필러스 (La-14))

-Lactobacillus rhamnosus HN001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HN001))

 

이 나우 푸드 우먼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설명서에도 간단하게 나와있는데요,

L.rhamnosus HN001 , L.acidophilus La-14 이 2 균주 조합이 건강한 질 PH 유지에 도움을 주고

B.lactis HN019 , B.lactis HN001 임신 및 수유 여성의 면역체계에 도움이 된다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L.rhamnosus HN001 , L.acidophilus La-14 균주 이 2가지 균주 조합으로 여성용 콘셉트의 제품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 2가지 균주들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2가지 균주를 다룬 논문을 보면 실험을 통해 유산균을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질염 수치를 나타내는 Nugent score(뉴젠트 스코어) 질염 증상이 확연히 개선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대표적인 세균성 질염 균주인 가드렐라 균과 대장균등에 대한 여러 가지 항균작용을 보였다는 결과들도 있었습니다.

 

사실 다니스 코사의 L.rhamnosus HN001 , L.acidophilus La-14 균주들은 여성 제품뿐만 아니라 일반 유산균에도 많이 쓰이는 원료들입니다. 이런 것을 볼 때 여성 유산균만 여성에게 꼭 도움이 된다라고는 볼 수 없을 것 같고요, 좋은 균주를 사용한 좋은 일반 유산균도 당연히 여성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장 건강이 좋아지면 면역, 질 건강이 좋아지는 건 당연한 것 같아요.

 

 

TIP★

 

질 건강이 나쁘면 방광염도 안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은 요도와 항문 거리가 비교적 짧아서(약 5cm) 항문에 존재하는 장내 세균이 요도를 통해 감염을 일으키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이때 유산균과 같이 드시면 좋은 게 만노오스크랜베리 성분입니다. 

 

만노오스요로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연구가 되어있고요. 만노오스 입자가 요로 흡착을 방해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의 주원인인 대장균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노오스 단독 제품도 있고요. 크랜베리+만노오스가 섞인 제품들도 있습니다.

 

복용 방법은 균주의 안정성 때문에라도 유산균 따로, 만노오스 따로, 크랜베리 따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질 건강 유산균, 여성 질 유산균 제품을 찾고 계신 분들이나 질염, 방광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