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주부

가지 덮밥 & 가지선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윤숙자 요리연구가

셜록_o 2021. 7. 22. 12:45

천가지, 만가지 맛을 내주는 여름철 최고의 재료 가지입니다.

쫄깃한 가지에 담백한 차돌박이 육즙이 가득 배이고 된장으로 깊은 맛을 더한 가지 덮밥과 밥상을 럭셔리하게 만들어줄 궁중음식, 보랏빛 가지 속에 짭조름한 표고버섯과 새우를 쏙 넣은 가지선 레시피입니다. 한국 전통요리를 세계에 알리는 한식 대가 윤숙자의 한식 레시피입니다.

 

윤숙자 요리연구가

-요리 경력 40년 이상

-한국 전통음식 연구소 소장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식음료 전문위원

-한국 전통 음식의 맛을 전 세계에 알리는 한식 세계화의 선두주자


[계량 기준]

-1컵 = 200cc = 200ml

-1큰술 = 15cc = 15ml

-1작은술(1t) = 5cc = 5ml

-약간이나 조금 = 1/8 작은술 정도


가지 덮밥 & 가지선

2021년 7월 22일 (목) EBS 최고의 요리 비결 <윤숙자의 가지 덮밥 & 가지선>

 

 

[가지 덮밥 레시피]

  • 주재료

가지(250g), 밥(400g), 차돌박이(100g), 홍고추(1개), 풋고추(1개), 양파(70g), 소금(약간), 식용유(2T), 깨소금(1t)

  • 소스 재료

청주(1t), 다진 대파(½T), 간장(1T), 고춧가루(1T), 올리고당(1T), 다진 마늘(1t), 참기름(1t), 된장(1T), 생강즙(1t)


1. 가지(250g) 꼭지를 제거한 뒤 길게 반 갈라 삼각으로 썰어주세요.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더욱 좋은 법이죠. 덮밥인 만큼 숟가락에 올라갈 크기로 썰어주세요.)

*폭신한 가지가 조리를 하게 되면 쫄깃해져서 덮밥 재료로 제격입니다.

*가지는 곧게 뻗어있고 윤기가 흐르는 게 좋습니다.

 

2. 소금(약간) 뿌려 3분 정도 절인 뒤 키친타월이나 면포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꽉 짜지 말고 가볍게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가지는 소금으로 절여주면 식감이 더욱 쫄깃해집니다.

 

3. 면포로 차돌박이(100g) 핏물 제거하고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핏물을 빼주면 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4. 간장(1T), 된장(1T), 다진 대파(½T), 다진 마늘(1t), 생강즙(1t), 청주(1t), 참기름(1t), 고춧가루(1T), 올리고당(1T) 섞어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5. 양파(70g) 채 썬 뒤 굵게 다지고 풋고추(1개), 홍고추(1개) 길게 반 갈라 씨 제거한 뒤 잘게 어슷 썰어줍니다.

(양파는 굵게 다져서 색감을 더해주세요.)

 

6. 팬에 식용유(2T) 둘러 달군 뒤 가지, 차돌박이 넣고 볶아주세요.

*가지를 기름에 볶으면 가지의 색깔도 진해지고 소화가 더 잘됩니다.

 

7. 준비해둔 양념을 넣고 볶아주세요. 

 

8. 양파, 풋고추, 홍고추, 깨소금(1t)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9. 밥(400g)을 담은 그릇에 매콤하게 볶아진 볶은 가지를 얹은 뒤 깨소금(약간) 뿌려주면 가지 덮밥 완성입니다. 

 

한방에서의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에 꼭 먹어야 할 채소입니다.

한국인은 밥십인데 날이 더워질수록 반찬 가짓수도 줄어들고 밥상 차리기가 정말 힘이 들죠. 짧은 시간에 간단하고 맛있게 만들 수 있는 가지 덮밥은 정말 추천드립니다. 부드러운 가지로 즐기는 영양만점, 맛도 좋은 색다른 요리가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가지, 여름에 먹기도 좋고 갖가지 맛을 내서 가지라고 불리는 건 아닐까요?(¬‿¬)🧡

 

 

[가지선 레시피]

  • 주재료

가지(120g), 소금(1T), 채 썬 새우(50g), 실고추(약간), 물(1컵/200ml), 불린 표고버섯(2개), 황백지단(2장)

  • 장 국물 재료

물(½컵/100ml), 소금(½t), 간장(1t)

  • 양념 재료

후춧가루(약간), 설탕(1t), 다진 대파(½T), 간장(1t), 다진 마늘(½t), 깨소금(½t), 참기름(1t)


1. 가지(120g) 꼭지 제거한 뒤 길게 반 갈라 가지 겉 부분에 사선으로 칼집 세 번 넣고 썰어주세요.

(칼집 안에 알록달록 채 썬 재료를 넣어줄 거예요.)

*가지선의 가지는 사선으로 칼집을 0.5~6cm 정도 넣어주세요.

*가지선은 곧고 가는 가지로 만드는 게 좋습니다.

 

2. 물(1컵/200ml)에 소금(1T) 섞은 뒤 가지 넣어 20분 정도 절여주세요.

 

3. 면포나 키친타월로 절인 가지의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가지가 찌그러지지 않도록 살살 짜주세요.

 

4. 팬에 기름 둘러 달군 뒤 가지를 살짝 볶아 그릇에 꺼내 식혀둡니다.

(보라색이 좀 더 진해질 정도로만 센 불로 살짝 볶아주세요.)

 

5. 간장(1t), 다진 대파(½T), 다진 마늘(½t), 참기름(1t), 후춧가루(약간), 설탕(1t), 깨소금(½t)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6. 채 썬 새우(50g), 채 썬 불린 표고버섯(2개)에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7. 팬에 기름을 두르고 새우, 표고버섯을 볶은 뒤 그릇에 꺼내 식혀주세요.

 

8. 노른자와 흰자로 황백지단을 만들어주세요.

 

9. 물(½컵/100ml), 간장(1t), 소금(½t) 섞어 한소끔 끓인 뒤 식혀서 장 국물을 만들어주면 가지선의 재료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10. 가지의 칼집에 볶은 표고버섯, 볶은 새우, 황백지단 채운 뒤 실고추(약간)도 얹어주세요.

(원하는 모양과 색깔로 자유롭게 채워 넣어주세요.)

*검지 손가락을 칼집에 넣고 벌린 뒤 재료를 채워 넣으면 수월합니다.

 

11. 그릇에 가지선을 담고 장 국물을 부어주면 가지선 완성입니다.

 

가지선은 가지에 칼집을 내 고기, 채소를 채워 넣어 익힌 고급 궁중음식입니다.

가지와 표고버섯, 새우의 환상 조합으로 자작한 장 국물을 끼얹어먹는 가지선은 우리나라 궁중 음식의 멋이 한껏 담겨있습니다. 한방에서의 가지는 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름을 시원하게 해 주는데요, 가지선은 알록달록 색감이 먹음직스러우면서 정성도 가득 들어가서 하나의 작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최고의 전통요리입니다.❤

오이도 여름 채소 중에 하나인데요, 가지선과 같은 방법으로 오이로 만든 오이선도 정말 맛있다고 합니다.

반응형